매콤~ 쫄깃! 밥반찬이나 안주로 딱~ '궁보문어' 'ㅅ' 시아의 맛있는 이야기


일전에 외숙모께서 문어를 주신적이 있었답니다. 으앗~ 통 문어~ 라면 좋겠지만, 문어숙회 잘라서 포장된거였어요. 사실 문어숙회라는거 금방 먹으면 맛있지만 식어버리면 맛이 그냥 그렇잖아요? 그래서~!

그럴때는 매콤하게 볶는거다! 'ㅅ'

 궁보계정 있죠? 닭고기와 땅콩을 함께 볶은 중국우요리요. 그걸 응용해서 매콤~ 하고 고소하게 볶아봤답니다. 오징어에는 땅콩~ 이라고 하잖아요? 문어나 오징어나 둘다 연체류다보니.. 문어 역시 땅콩과 잘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했었거든요. (사실 문어랑 오징어 담백함이 극치인 그런 식재료이고.. 여기에 지방기가 있는 땅콩이 더해진다면~)

근데 만들고 나니 전형적인 '술안주'음식이 되었다는 사실...

재료
문어 250g
땅콩 1/3컵
파프리카 1/2개
브로콜리 40g
표고버섯 3장
대파 1/4개
마늘 2쪽
생강 8g
고추 7~12개

* 문어가 없으면 오징어, 주꾸미, 꼴뚜기 낙지 등등을 쓰셔도 좋아요.

고추기름(볶음용) 2큰술
육수나 물 100cc

-굴소스 양념-
굴소스 1큰술
설탕 1작은술
간장 1~2작은술
정종 1 작은술
후추가루 약간
조미료(옵션) 약간
물녹말 1큰술

1. 재료~ 입니다. 아.. 요즘 사진이 어둡...습니다. 조명에 연구를 좀 해야 하려나봐요. 중국요리 하면 제가 늘 쓰는 죽순을 넣지 않았는데.. 문어에 죽순이 그리 어울리지 않아서 빼버렸답니다. 대신 브로콜리로~!

2. 재료 손질 피망은 정사각형으로 썰고 표고버섯은 4등분~! 대파는 세로로 갈라 슥슥슥 썰어줍니다.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~ 마늘과 생강을 곱게 다져주세요.

3. 손질 끝~! 문어숙회는 이미 잘려있어서 손댈게 없었습니다. 으허허허 너무 쉬워요~!

4. 다 썰었으면 소스를 만들어야겠죠? 굴소스, 간장, 설탕, 후추가루, 정종을 혼합하여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. 그때그때 넣어서 조리할수도 있지만, 그렇게 하기에는 굴소스가 점성이 있서 넣는데 시간이 걸리므로~ 이렇게 소스를 만들어 두도록 합시다.

5. 조리시간 단축! 및 야채의 풋내를 없애주기 위해 제료를 살짝 데쳐줍니다. 먼저 표고버섯, 브로콜리를 넣어 살짝 휘저은 후, 문어숙회를 넣습니다. 그 다음에는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하면 OK~!

다시 팬을 잘 달구어 고추기름을 둘러줍니다.

6. 대파, 마늘, 생강, 고추를 넣어 볶아 향을 내 준 후, 데친 문어와 브로콜리, 표고버섯을 넣어 빠르게 볶습니다. 이미 데친 재료니 오래 볶을 필요 없어요.(살짝 기름이 겉돌정도?) 이어 소스를 빙 둘러주고 더 볶습니다.

7. 소스가 한번 자글자글 끓으면서 재료와 어우러지면 육수나 물 투입! 한소끔 끓은 후에 물녹말로 농도를 맞추어줍니다. 뭐.. 이건 패턴이 늘 정해져 있어서 딱히 특별한건 없습니다. 이어 땅콩투입!

8. 팬을 돌리거나 가볍게 뒤적뒤적~ 그 다음에는 접시에 척척 담아주면 된답니다. 아주 쉽죠~?

9. 궁보문어 완성~! 'ㅅ'/ 소품(?)으로 인삼주 병을 갖다놓았는데 별로 어울리지 않았다는 슬픈 이야기가...

매콤매콤 쫄깃쫄깃~!

중화풍 이긴 하지만 상당히 익숙한 맛이라서(굴에 알러지 있는 사람이라면 모를까.. 그게 아니면 굴소스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잘 맞거든요.) 나이드신 분들도 좋아하시는 그런 음식이랍니다. (외할머니께서 잘드시더라구요.)

쫄깃한 문어 냠냠냠 여기에 땅콩을 함께 먹으면 정말 좋지요~!


문어숙회가 남았다면? 한번 만들어 보세요.

문어도 그렇고, 땅콩도 술에 잘 맞는 안주거리인지라... 안주로 딱 좋습니다. 당연한 이야기지만 안주로 좋은건 밥반찬으로도 좋다는거~ 냉장고에 넣었다가 꺼내먹어도 괜찮아요. (물론 금방 볶았을때보다 맛이 덜하지만..)


오징어라던가 주꾸미, 꼴뚜기 등등을 사용해도 맛있답니다. 주꾸미를 쓴다면 요리 모양이 훨씬 더 이쁠듯하네요. 통째로 먹는거니 식감도 재미있구요.

PS...다음 요리는 짜사이 무침이에요~! 'ㅅ'

덧글

  • 알렉세이 2016/05/16 17:36 #

    문어를 넣을 생각을 하시다니. 대단한데요. 이러면 재료의 제한은 딱히 없겠군요? 두부를 넣어도 되려나.
  • 늄늄시아 2016/05/17 22:36 #

    넵~ 재료 제한은 없어요. 다만 두부의 경우 튀기거나 부쳐서 좀 단단하게 해 줘야 볶기 편할거에요.
  • anchor 2016/05/17 09:58 #

    안녕하세요, 이글루스입니다.

   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5월 17일 줌(zum.com) 메인의 [이글루스]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.

   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, 5월 17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.

   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.

    고맙습니다.
※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.



유튜브이미지 위젯

통계 위젯 (화이트)

0128
745
5937353

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(화이트)

1155